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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Boot Camp

비트의 달인 프로젝트 회고 6주차 - 개발 일지 + 멘토 피드백 + Demo Day 2

by 개발하는 디토 2023. 2. 19.

이번주 금요일에 Demo Day 2가 있었고 그걸 위해 우리 모두 달렸고... 난 목-금 밤을 샜고... 아주 즐겁고~

 

이번주에 한 것

  • 짧은 노트 중 방해물 배치 쪽을 담당해 구현했다. 캐릭터의 외곽선을 단일 색상을 사용하는 대신 여러 색상을 랜덤으로 사용하게끔 화려한 효과를 더했다.
 

[Unity] URP Inspector에서 HDR 컬러 피커 (Color Picker) 사용하고 싶을 때

일반적인 Color Picker Unity C# Script에서 Color 변수를 Inspector에서 보면 아래와 같이 RGBA만 설정할 수 있는 Color Picker 창이 나온다. HDR Color Picker HDR 옵션을 함께 주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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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중요한 버그를 잡았다.
    • 짧은 노트에서는 캐릭터가 점프하다가 긴 노트에서는 캐릭터가 점프하지 않고 스케이트 보드를 타야 하는 컨셉인데 긴 노트에서도 계속 점프를 하는 문제가 있었다. 캐릭터 움직임과 관련된 스크립트에서 bool 값(isLongNote)을 하나 만들어주고 캐릭터 점프가 가능한지 판단하는 조건문에 해당 bool값이 false인지 묻는 조건을 추가했다. 간단하게 긴 노트 시작 부분에서 해당 bool값을 true로 바꾸는 것으로 캐릭터 점프를 막았다.
  • 안드로이드 터치를 구현했다.
    • 원래 구현하기로 한 사람이 있었는데 하필 데모데이 전날 빠지게 되는 바람에... 그분이 남기고 간 코드를 보고 내가 구현했다. 아니 사실 그분이 만들어둔 버전이 있긴 한데 안 먹히는 부분이 있었다. 그냥 내가 새로 만들고 계속 로그 찍고 테스트하면서 짧은 노트, 긴 노트 판정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고쳤다.
  • Demo Day 2 발표를 했다.
    • 개발할 건 많고, 시간은 빠르게 흐르고... 목에서 금요일로 넘어가는 자정까지 작업하다가 후다닥 막차를 타고 집에 갔다. 집에서 발표 준비하면서 대본 외우다 3시 넘어서 잤다. 같이 발표한 팀원은 4시에 잤단다.
    • 개발 팀장님인가 암튼 짱쎈권력자가 온다길래 열심히 준비했는데 바빠서 못 오시고 다른 주니어 개발자분이 오셨다. 좋은 질문을 많이 해주셔서 Final Demo Day에 대한 예행 연습이 된 것 같다. 물론 그때는 또 엄청나게 빡세게 털리겠지만.

 

 

멘토링

  • Demo Day 이틀 전, 수요일에 멘토님과 온라인 미팅을 했는데 우리가 만든 게임을 보고 수준이 많이 올라왔고 때깔도 괜찮다고 칭찬 받았다.
  • 멘토님께서 Demo Day 전까지 추가해서 더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는 포인트를 집어주셨다. 화려한 Outline 효과, 콤보 텍스트를 더 잘 활용하는 법 (이를 테면 사방으로 날린다든지, 색깔을 화려하게 한다든지), 방해물 애니메이션이 후반부에 더 빨리 나오게 수정할 것 등등... 여러가지 마지막 퀄리티를 끌어올리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셔서 우리도 마지막에 빡세게 작업했던 것 같다.
  • 결과적으로 멘토님이 알려주신 부분을 고려하면서 목 하루종일, 그리고 발표 직전인 금 오전까지도 계속해서 작업해서 퀄리티를 끌어올렸다.
  • Demo Day 발표날 안드로이드 빌드를 통해 시연한 것도 평가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어 좋았다.
  • 발표 끝나고 멘토님께서 앞으로 추가하면 좋을 컨텐츠를 더 알려주셨다. 대외비라 여기엔 안 적을 거다.
  • 주말에도 개발하면서 멘토님께 심심찮게 질문을 했는데 이것저것 잘 알려주셨다. 진짜 감사합니다.

 

주말 공부

 

[Unity] In-App Purchase 테스트

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서비스할 예정인 게임에 대해 인게임 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In-App Purchase 기능을 사용해보기로 했다. 코드리스 IAP - Unity 매뉴얼 코드리스 IAP(Codeless IAP) 를 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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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주에 하고 싶은 것

  • 참가자 입력을 몇 번 받아서 판정을 조정하는 부분을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.
  •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입점!
  • GitHub 규칙 수정
    • 팀원들에게 PR 리뷰용 빨간 도장 사용법 알려주기
    • pull 받을 때 가끔씩 작업한 변경사항이 날아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엄격한 git branch 규칙 제정하기
    • commit에도 template 적용해서 commit 정보를 더 추가하기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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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후기는 유데미-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1기 유니티 - 프로젝트 회고록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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